본문 바로가기

개발품질 필요역량

차량 평가의 기본개념

1. 차량 평가의 목적

개발중인 시스템, 신기술, 국책과제를 포함한 미래 연구주제 등의 완성도 검증을 위해 시스템 아키텍쳐를 연계한 Layout 및 각 제어기 사양기능들의 적합성을 Test Case별로 합부 판정을 하여 설계부서에서 각 시스템의 아키텍쳐가 Best Case 인지 Worst Case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고 Test Case별 부적합 판정항목에 대해서 각 제어기를 담당하는 설계부서에 지속적 개선을 요청하고 개선내용을 추가검증하여 위해 실시한다. 

 

2. 차량평가

차량평가는 각 시스템 아키텍쳐를 검증하기 위한 각 제어기 Level의 Full Function Test와 차량 전체 Level의 Full mode Test로 구분할 수 있다. Full Function Test는 각 제어기 측면에서 각 사양서에 명시된 기능들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항목이고 Full mode Test는 각 제어기의 Full Function Test항목 중 반드시 검증해야 할 항목들을 추출하여 차량 전체 Level에서 평가해야하는 항목에 접목시키고 감성평가를 포함한 오작동 여부를 검증하는 평가항목이다. 해당평가항목들은 시험부서에서 진행하는것이 원칙이나 완성차회사의 환경에따라 품질부서에서 Full mode Test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Full Function Test 항목 중 일부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2-1. 공통사항

시스템 아키텍쳐는 외부환경변수(날씨/계절, 온도, 습도, 강전계, 충돌, 저전압 등)를 고려하여 해당 시스템의 Layout, 각 제어기 사양기능들이 Interface를 통해 송수신시 시스템의 오작동없이 정상동작 유/무를 고려하여 블록다이어그램을 설계하고 평가를 통해 검증한다. 각 제어기 사양서의 제어기 아키텍쳐 또한 시스템 아키텍쳐를 고려하여 작성되고 Test Case별 부적합 항목은 지속 개선하여 해당 시스템의 아키텍쳐가 Best Case가 되도록 완성도를 높여간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Log확보시 적합, 부적합을 구분한 후 함께 확보하여 비교평가를 진행하면 문제점을 보다 더 정확히 인지할수 있으니 참고하자. 각 제어기의 Function 평가 체크시트는 기 발생된 문제점, Worst Case등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Test Case가 지속적으로 추가되어야 한다. 중요한것은 평가전 각 제어기들의 Software버전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평가 진행을 원칙으로 하고 각 제어기들의 Software Release Note를 받아놓거나 설변이력현황, PRR List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자.

 

2-2. 일반 제어기 전기전자제어 평가 (Full Function Test)

일반 제어기 전기전자제어 평가는 기능평가, 통합 Interface 평가, Layout 매칭성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2-2-1. 제어기 기능 평가

각 제어기 사양서에 명시된 기능관련 CAN Network 신호(Sleep 및 Wakeup 신호포함), Wring을 통한 Input/Output항목 검증을 포함한 Test Case별로 합부 판정을 하여 설계부서에서 각 시스템의 아키텍쳐가 Best Case 인지 Worst Case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고 Test Case별 부적합 판정항목에 대해서 각 제어기를 담당하는 설계부서에 지속적 개선을 요청하고 개선내용을 추가검증하기 위해 실시한다. 확인된 문제점은 개선을 최우선 원칙으로 진행하지만 잔여 프로젝트 기간이 짧거나 양산선행 기간인 경우 User 모드에서 사용자가 인지 가능한 수준인지 발생가능 확률 등을 고려하여 차기 프로젝트 적용등을 고려해볼 수는 있다.

 

2-2-2. 제어기 통합 Interface 평가 

각 제어기 사양서에 명시된 통합 Interface관련 신호 및 기계적 Noise, 스위치 및 릴레이 작동시간을 고려한 Tuning항목, 스위치 작동력 검증을 포함하여 Test Case별로 합부 판정을 하여 제어기 기능 평가와 동일한 후속업무를 진행한다.

 

2-2-3. Layout 매칭성 평가

시스템 매칭성 측면 각 제어기의 간섭, 조립불편, A/S 편의성, 진행성 문제발생 영향성, 충돌시 커넥터의 파손을 고려한 커넥터 방향설정등을 고려하여 Mock up Sample단계에서부터 아키텍쳐개발부서, 설계부서에게 내용을 공유하여 반영 될 수 있도록 요청한다.

 

2-3. 앱 및 서버 연동 제어기 전기전자제어 평가 (Full Function Test)

일반 제어기 전기전자제어 평가를 포함해야하고 협의된 통신 프로토콜 사양으로부터 해당 통신 프로토콜 사양에 맞게 통신 유무를 함께 검증하기 위한 Test Case 작성 및 평가를 통해 앱-통합서버 문제, 서버-연동 제어기-차량 문제, 차량 내부 CAN Network 문제인지 판단하는것이 중요하다.

 

2-3-1. 제어기 기능 평가

일반 제어기 전기전자제어 평가 항목을 포함하여 차량의 CAN Network 신호, 서버와의 Data 송수신 2가지 측면을 검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상적으로 개통된 차량의 CAN Network 신호를 입력 받았을때 MCU 동작 유무, 통신 모듈 동작 유무를 고려하여 정상적으로 출력하여 서버에 업로드 유무 확인한다. 이때 필요한 차량의 CAN Network 신호는 출력으로 전송하지 않고 서버 Data만 전송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자. 서버 Data를 입력 받았을때 제어기 내부 Error로 차량의 CAN Network 신호 출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2-3-2. 앱관련 UX 사용자 경험 요구사항 및 UI 유저 사용화면 편의성 평가

대분류로 Android, IPhone 두가지 종류로 앱이 개발되고 Android, IPhone각각의 소분류로 각 기종마다 호환성 유무를 검증한다. 이때 앱 사용자들을 통해 User Experience(UX) 유저 경험을 통해 수집된 기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회사 내부인력 및 담당자를 통해 수집된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사용자의 편의성 품질수준을 향상하기도 한다. UX가 반영된 User Interface(UI) 유저 사용화면 기능 평가를 통해 오작동 유무를 검증하여 편의성 품질수준을 향상시킬수 있다. 

 

2-4. 차량 종합성능평가 (Full mode Test)

 각 시스템 아키텍쳐에서 검증되지 못한 오작동 문제점들을 추가로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항목이며 각 시스템 아키텍쳐가 적용된 차량 Level에서 중요 Full Function Test항목들을 포함하여 평가하고 외부환경변수(날씨, 도로환경, 대형차량 근접여부 등 차량 사용자모드 중점)을 고려한 Worst Case, 감성평가, Switch류 작동력평가, Noise 발생 유무 등을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차량의 오작동을 방지하고 오작동 발생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경고메세지의 과다표출로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하는지 등을 사용자가 편의성 측면에서 검증하기 위해 평가한다. 

 

 

 

 

 

'개발품질 필요역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품질의 기본개념  (0) 2022.08.18
APQP 제대로 알고 하자  (0) 2022.05.21
회로 사용 소자 용어설명  (0) 2022.05.04
DIO와 ADC의 기본개념  (0) 2022.04.29
제품개발의 기본개념  (0) 2022.04.17